본문 바로가기

이슈·정보

[3기 신도시 광역교통대책/남양주왕숙/고양창릉] 3기 신도시에서 출퇴근 가능할까?! 3기 신도시 광역교통대책이 기대되는 이유!

3기 신도시(고양, 남양주) 광역교통대책 발표를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릴리걸입니다.

 

벌써 새해가 밝았어요! 작년에 끝날 것만 같던 코로나가 올해까지 이어져서 마음이 정말 무겁네요ㅠㅠ

작년에 코로나만큼 화제가 됐던 소식이 있다면 부동산이 아닐까 싶어요. 저는 특히 영끌을 통한 내 집 마련 기사가 가장 눈이 많이 갔어요. 저도 누구보다 집을 갖고 싶은 사람으로서 부럽기도 하고 초조하기도 하고 많은 생각들이 오갔습니다.

 

대한민국에 사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부동산 정책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부동산에 대한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서울에 집중되는 수요를 분산하고 주거 안정화를 도모하기 위해 정부는 3기 신도시 공급을 발표했는데요!

오늘은 3기 신도시 중에서 남양주왕숙고양창릉 신도시 교통대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작년 12월 29일에 국토교통부는 보도자료를 내서 남양주왕숙과 고양창릉 신도시에 대한 교통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교통대책에는 ①대중교통 개선②도로교통 개선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 보도자료의 핵심 내용에 대해서 포스팅해 드리려고 해요!

 

국토교통부의 보도자료 원문을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국토교통부 보도자료에서 신도시를 검색하시면 됩니다 :)

2020-12-29 국토교통부에 등재된 보도자료입니다.

 

 

 


 

 

먼저 남양주왕숙부터 살펴볼까요?

 

 

(남양주왕숙 지구) 서울 강동~하남~남양주 도시철도 등 18개 사업에 총 2조 3천억원 투입

 

 

남양주왕숙의 대중교통 사업의 핵심은 남양주에서 서울 등 주요 도시권을 연결하는 서울 강동~하남~남양주 간 도시철도 개통 사업입니다. 도시철도는 2028년까지 개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고 하네요!

남양주왕숙은 1구역 2구역으로 구분되어 있는데요! 1구역과 2구역을 연결해주는 도로도 개설될 예정이라 신도시간의 이동도 원활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도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 것처럼 남양주왕숙은 경기 동북부 쪽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카카오맵으로 확인해보니 현재는 남양주왕숙과 서울 강동 사이에 환승 없이 이어주는 대중교통수단이 없는 것 같아요

 

아래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대중교통 이용 시 최소 1시간 50분은 걸리는 걸로 나오는데, 차량 이동과 비교할 때 3~4배는 더 시간이 걸리는 걸로 나타납니다! 경기 동북부와 서울 강동을 직접적으로 이어주는 대중교통 수단이 생긴다면 서울로 유입되는 출퇴근 인구를 분산시킬 수 있을 걸로 기대되네요!

 

 

 

3기 신도시를 반대하시는 분들의 주된 의견 중 하나가 출퇴근 시간 집중되는 차량으로 인한 교통 정체입니다. 이번 광역교통개선대책에서는 한강변 도로망의 교통수요 분산을 위해 한강교량도 신설하고 올림픽대로, 북부간선도로 등의 차선도 확장해서 남양주~서울 방면의 원활한 교통소통을 도모하고 있네요!

 

그래서 얼마나 좋아지는 건지 사실 감이 잘 안 오는데요?

 

남양주왕숙의 광역교통개선대책이 시행되면 서울역 방면은 45분에서 25분으로 단축! 강남역 방면은 70분에서 45분으로 단축되면서 기존 도로의 교통여건도 개선된다고 합니다!

 

가장 차가 막힌다는 월요일 출근시간(7시 30분) 기준으로 예상 이동시간을 확인해볼까요?

 

 

남양주왕숙에서 서울역으로 이동할 때 대중교통은 1시간 22분, 차량 이용 시 1시간 17이 걸리는 걸로 확인됩니다!

강남역까지는 대중교통 1시간 25분, 차량은 1시간 13이 걸리는 걸로 나오네요!

 

아무래도 보도자료에 나온 통행시간이 현실적인 출퇴근 시간을 반영한 것 같지 않아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3기 신도시 입주 결정에 있어 출퇴근 시간이 정말 중요한 요인일 것 같아요. 향후 보도자료에서는 이런 부분들에 대한 보완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예측시간이긴 하지만 지금은 확실히 교통편이 좋지 않아서 일까요? 대중교통과 차량 이동 시간이 비슷한 걸로 나오네요! 출퇴근 시간에 차량 이동은 변수가 많지만 대중교통은 상대적으로 시간 약속이 확실한 만큼 개인적으로 남양주왕숙~서울을 연결하는 대중교통 부분이 획기적으로 개선되길 기대해 봅니다!

 

 

 


 

 

다음은 고양창릉 지구입니다!

 

 

(고양창릉 지구) 고양~서울 은평간 도시철도 등 16개 사업에 총 2조 2천억원 투입

 

 

고양창릉의 대중교통 사업의 핵심은 고~서울 은평 간 도시철도 건설과 GTX-A 창릉역 신설 추진입니다.

현재도 고양~서울 간에는 경의선부터 광역버스까지 대중교통 체계가 잘 갖춰진 상태인데요. 창릉지구는 기존의 대중교통망과 연계한 대중교통 체계 구축을 중점 추진할 것으로 보입니다.

 

작년 11월 7일에 “파주 문산 고속도로”가 개통되면서 고양~서울 간 교통흐름이 해소되는 모습을 보여줬는데요.

고양창릉지구 도로교통 개선사업의 핵심이 서울 도심 접근성 개선인 만큼, 서울로 이어지는 주요 도로 확장 사업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고양창릉 지구 입주자뿐만 아니라 기존에 고양, 파주에서 서울로 출퇴근하시는 분들에게도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겠네요!

 

개인적으로 고양~서울은 대중교통을 통한 이동수단이 지금도 상당히 발달되어 있다고 생각해요! 예랑이는 학생 때부터 지금까지 10년 이상 고양~서울간 대중교통을 이용해왔는데, 서울 도심지역까지 처음엔 1시간 30~50분 걸리던 대중교통이 지금은 50분 이내까지 단축됐다고 하더라고요!

 

고양창릉지구의 광역교통개선대책이 시행되면 서울역 방면은 40분에서 10분으로 단축! 여의도 방면은 50분에서 25분으로 단축되면서 수도권 서북지역의 도로교통 여건도 개선된다고 합니다! 서울역까지 10분 이거 진짜일까요? 너무 비현실적인 숫자이면서도 굉장히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숫자이긴 하네요!

 

고양창릉지구도 카카오맵으로 서울역 방면, 여의도 방면 시간을 각각 확인해봤는데요!

보도자료의 시간과 비슷하게 나오는 걸로 봐서 남양주왕숙에 비해서는 교통개선대책에 대한 기대감이 좀 더 크게 와 닿았습니다:D

 

 

 


 

 

이번 광역교통개선대책은 개략적인 사업의 방향성만 제시하고 있는 단계이고, 구체적인 노선이나 역사 위치 등은 앞으로 추진하면서 결정될 예정이라고 해요! 특히 사업 추진에 장기간이 소요되는 철도사업은 남양주왕숙은 2028년까지, 고양창릉지구는 2029년까지 완료 계획이라고 하니, 3기 신도시 입주가 끝난 후에야 광역교통개선대책이 마련될 걸로 예상됩니다.

 

다행인 점은 3기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이 마련되기 전까지는 대중교통 불편 최소화를 위해 광역버스 운행비용 등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광역버스 운행비용에 대한 지원 계획이 현실적으로 다가왔는데요, 빠르지만 비싸서 애써 외면했던 광역버스! 교통망으로 3기 신도시를 고민하셨던 분들에게 좋은 대안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3기 신도시 관련 정보는 3기 신도시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검색 포털에서 "3기 신도시"라고 입력하시면 되는데요, 3기 신도시 청약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홈페이지에서 청약 알림 서비스를 신청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관심 지구의 사전청약 일정 등의 청약정보를 3~4개월 전에 제공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서비스 이용을 생각하고 계신 분들을 위해 신청방법은 정말 간단하니 아래 사진을 참고하셔서 신청하시고, 유용한 정보 받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D

 

 

 

저는 3기 신도시 중 고양창릉지구에 관심이 있어서 고양창릉지구에 대한 소식이 오면 알림이 오도록 설정을 해놨었는데요, 앞으로는 3기 신도시 전체 지구에 대한 소식을 받으면서 최신화된 소식들을 정리해서 공유 드릴 생각입니다.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루는 그날까지! 3기 신도시에 대한 포스팅은 계속됩니다!

앞으로의 포스팅도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