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정보

멀티탭도 분리수거가 되나요(종류별 총정리)

 

안녕하세요. 살림을 하면서 쓰레기를 정리할 때마다 분리수거가 되는지 안되는지 애매한 물건들이 한두가지가 아니란 걸 경험할 때가 많습니다. 저는 그럴 때마다 검색을 해보기도 하고, 직감(?)에 따라 분리수거를 할 때도 있었습니다. 오늘은 멀티탭을 분리수거를 해야하는지 그냥 버려야하는지 헷갈리더라구요. 이참에 그동안 헷갈렸던 물품별 분리수거 방법을 총 정리해보겠습니다.

 

 

   종량제 쓰레기 봉투에 버려야 할 품목(분리수거 안됨)

 

분리수거가 안되기 때문에 종량제 쓰레기 봉투에 버려야 하는 물품입니다.

알약포장재, 칫솔, 보온보냉팩, 음식물이 묻은 비닐, 멀티탭, 기저귀, 나무젓가락, 고무장갑, 기름종이, 영수증, 운송장 스티커, 코팅된 종이, 테이프 등이 있습니다.

 

평소 버릴 때마다 긴가민가했던 물품들이 많이 있네요. 멀티탭은 명확하게 분리수거가 불가능한 품목이네요. 기본적으로 칫솔, 코팅된 종이(광고지) 등 여러가지 재질이 혼합되어 있는 물품은 분리수거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또한 고무장갑, 나무젓가락, 음식물이 묻어 있는 비닐봉지 등 다소 애매하게 느껴지던 품목들도 모두 분리수거가 불가능하므로 종량제 쓰레기봉투에 버리면 됩니다.

 

 

거주 여건에 맞게 구분해서 버려주어야 하는 품목도 있습니다.

컵라면, 컵밥 용기, 유색 스티로폼, 과일망 등은 깨끗이 씻은 후 재질별, 종류별로 모아서 분리배출할 경우 재활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상황상 그렇게 배출할 수 없다면 종량제봉투에 일반쓰레기로 배출해야 합니다.

 

젤 아이스팩은 주거지 근처에 전용 수거함이 있으면 그곳에 분리배출하면 됩니다. 만약 아이스팩 전용 수거함이 없을 경우에는 종량제 봉투에 버려야 합니다. 다만, 젤이 아닌 물이 들어있는 아이스팩의 경우에는 재활용이 가능한데, 뜯어서 물은 버리고 껍질은 재질에 맞게 분리배출하면 됩니다.

 

 

 

 

   특수마대에 버려야 할 품목(분리수거 안됨)

특수마대(pp마대)에 담아 쓰레기로 배출해야 하는 품목입니다.

문구류(가위,펜 등), 혼합 재질 장난감, 고무호스, 등산방석, 혼합재질옷걸이, 비닐노끈, 플라스틱노끈, 거울, 강화유리, 사기그릇, 타일, 재사용이 어려운 헌옷, 헌신발, 헌가방, 장판, 벽지, 이불, 건축 스티로폼, 돗자리, 축구공은 대표적으로 재활용이 안되는 품목입니다.

 

소량일 경우에는 일반 종량제 봉투에 담아 배출해도 무관합니다. 특수마대에조차 담기지 않는 대형폐기물은 구청에 신고 후 별도로 배출해야합니다.

 

원목옷걸이 같이 재질이 혼합되어 있는 옷걸이는 일반쓰레기로 배출해야 하지만, 철제옷걸이는 고철로 분리배출해야 합니다.

 

 

 


 

 

오늘은 그동안 항상 헷갈렸던 분리수거 가능 품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평소에 헷갈릴 만한 것들은 거의 다 정리를 해본 것 같은데요, 그 외에도 추가적으로 궁금한 사항은 주거지별 구청 등에 문의를 통해 정확한 확인이 가능합니다. 저는 그럼 이만 멀티탭을 종량제봉투에 담아서 버리고 와야겠습니다. ^^